익산시다문화이주민+센터, 이용자·만족도 두 마리 토끼 잡아지난해 1만9083명으로 전년대비 135%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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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시다문화이주민센터가 다양한 기관의 공간통합형 원스톱서비스로 이용자 증가와 만족도 향상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았다.
시는 다문화가족을 비롯 내·외국인을 위한 통합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익산시다문화이주민+(플러스)센터의 이용자가 해마다 대폭 증가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센터 이용자는 올해 11월말 기준 이용자가 1만9083명으로 전년 1만4174명 대비 135% 증가했다. 이는 정부의 외국인 근로자 도입 규모 확대 정책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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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11월에 실시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평점 5점 만점에 4.8점을 기록했으며, 이중 통역 서비스와 원스톱서비스를 가장 만족한다고 평가했다.
시는 앞으로 숙련인력에 대한 수요의 증가, 지역인구 대응전략으로 정부가 숙련 외국인력제도의 도입 및 가족동반이 가능한 체류 자격자의 도입 규모를 확대할 계획에 있어 센터 이용자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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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대비해 시는 지난 21일 기관 간 연계 내용에 관한 사항을 협의하는 '3차 실무자회의'를 개최하고 2024년 외국인 체류허가 기간부여 기준변경, 고용허가서 신규발급일정 공유 등 부처 간 변경사항 등을 공유했다.
센터 관계자는 “유관기관 통합으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시대적 흐름에 맞게 발맞춰 나가는 것이다”라며 “센터를 방문한 이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실무자 회의를 개최하여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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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익산시다문화이주민+센터는 익산시와 전주출입국 외국인사무소 익산센터, 고용노동부 익산지청 외국인고용지원팀, 익산노동자의집, 익산시가족센터가 함께 입주해 내·외국인이 한국 생활 정착에 필요한 외국인 체류관련 및 고용허가 업무 등 행정서비스를 처리하고 있다.
인권상담과 통·번역 등의 각종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는 다수부처 협업기관으로 익산역 4층에 위치해있다.
<허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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