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의회, 제9대 전반기 의정활동 결산

역동적인 의회, 일하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 … 다양한 성과 창출 -

최영민 기자 | 기사입력 2024/06/24 [21:42]

익산시의회, 제9대 전반기 의정활동 결산

역동적인 의회, 일하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 … 다양한 성과 창출 -

최영민 기자 | 입력 : 2024/06/24 [21:42]

익산시의회(의장 최종오)는 24일 제261회 제1차 정례회 폐회 후 9대 전반기 의정활동 마무리 연찬회를 개최하고 전반기 2년의 성과를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9대 익산시의회는 살기 좋고 희망 가득한 익산시를 만들기 위해 지난 2022년 7월 화합하는 상생의회시민중심 열린의회신뢰받는 바른의회라는 슬로건 아래 힘차게 출범한 이후 열정적이고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소통하고 화합하는 역동적인 의회

 

코로나 팬데믹고물가·고금리의 경제위기지방소멸 위기기후변화에 따른 각종 재해 등 그 어느 때보다 어렵고 힘든 시기에 출범한 제9대 전반기 의회는 시민들과의 소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해 시민들이 계신 현장에 자주 나섰다. 

 

기획행정위원회는 우리동네 행복 더하기 프로젝트를 통해 민원현장에서 지역주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청취했으며 수렴된 의견을 관련부서와 논의하며 사후관리에도 힘썼다.  

 

 

                    기획행정위원회 우리동네 행복 더하기 프로젝트를 통해 민원현장방문

 

                   보건복지위원회는 회기와 비회기를 구분하지 않고 활발한 현장방문을 실시했다.

 

                    산업건설위원회는 회기와 비회기를 구분하지 않고 활발한 현장방문을 실시했다.

 

                     익산시의회 의원들이 수해복구지원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보건복지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는 회기와 비회기를 구분하지 않고 활발한 현장방문을 실시하여 주요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는지 살피며 사업추진 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힘썼다. 

 

또한 시민들의 뜻이 담긴 정책과 제도들이 마련될 수 있도록 집행부 관련 부서와 위원회별의원별로 수시로 간담회를 개최하여 논의했으며원광대학교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전직 시의원 모임인 의정회’, 시민사회단체인

 익산참여연대’ 등 지역기관과 단체로 그 소통과 협력의 폭을 넓혀 지역발전을 위한 의견을 교환하고 현안의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노력했다.  

 

 

시민의 관점에서 일하는 의회

 

9대 전반기의회는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의정활동으로 진정으로 시민들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 힘썼다. 

 

개원 이래 제261회 제1차 정례회까지 5번의 정례회와 14번의 임시회를 개최하여 총 218일간의 회기동안 총 466건의 안건을 처리했다이중 의원발의로 제정하거나 개정한 조례는 120건으로 전체 조례안 262건 중

45.80%에 해당해 9대 의원들이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한 활발한 입법활동을 펼쳤음을 보여준다. 

 

 

또한 지역 현안의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검토하고 미래지향적인 시정의 방향을 제시하는 143건의 5분 자유발언과 27건의 시정질문을 실시했으며 12건의 건의안과 8건의 결의안을 통해 시민의 염원과 바람을 널리 알리는 데 힘썼다. 

 

아울러 2022년에는 6, 2023년에는 5개의 의원연구단체를 결성해 전문가와 연구활동을 전개하고 지역특성에 맞고 실효성 있는 정책대안을 마련했으며각종 역량교육 및 벤치마킹 등을 통해 안목을 넓혀 시정에 반영해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노력했다.  

 

 

시민에게 희망을 주고 신뢰받는 의회

 

지난해 의원들은 다이로움 밥차 무료 급식지원 봉사활동과 수해복구 봉사활동연탄배달 봉사활동에 직접 참여해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을 보듬고 나눔활동에 솔선수범하여 지역사회에 따뜻한 사랑과 희망의 손길을 내밀었다.  

 

 

나아가 보다 투명하고 올바른 의정활동을 펼쳐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의회가 되기 위해 전체 의원을 대상으로 청렴교육과 청렴결의대회 실시하는 등 청렴도 향상에도 노력했다. 

 

최종오 의장은 지난 2년간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시민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앞으로도 민생을 더 살피고 시민 여러분의 행복한 삶을 위해 더욱 고민하고 노력하며 어제보다 오늘이오늘보다 내일이 기대되는 익산을 만들어 시민 여러분께 최선으로 보답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최영민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