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마음인문학연구소, 제3회 생태인문학 학술대회 개최

‘동양사상에서의 마음·생명·생태’ 주제로 학술교류

이은주 기자 | 기사입력 2024/11/20 [13:21]

원광대 마음인문학연구소, 제3회 생태인문학 학술대회 개최

‘동양사상에서의 마음·생명·생태’ 주제로 학술교류

이은주 기자 | 입력 : 2024/11/20 [13:21]

 

 

원광대학교(총장 박성태마음인문학연구소가 제3회 생태인문학 학술대회를 충남대 유학연구소단국대 철학연구소와 공동으로 오는 29일 오후 1시 교내 프라임관 컨퍼런스홀에서 개최한다.

 

3회를 맞는 생태인문학 학술대회는 생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인문학적 담론을 연구하고실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학술교류의 장으로올해는 ‘동양사상에서의 마음·생명·생태’를 주제로 마음-생명-생태의 문제를 동양사상(유·불·도)의 통합적이고 실천적인 관점에서 연구한 자료들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날 발표는 ▲도가 생명사상 연구(윤지원단국대), ▲불교에서 본 마음·생명·생태의 통합적 이해와 중도적 실천(장진영원광대), ▲율곡 생태의식의 특징(충남대박원경), ▲노자 사상의 생태기술론적 함의(최윤영단국대▲원불교 생태담론의 쟁점들(이주연원광대), ▲공맹 유학의 동물공감(한성구고려대순으로 진행되며이어 충남대 최정묵 교수를 좌장으로 종합토론도 펼쳐진다.

 

장진영 마음인문학연구소장은 “이번 생태인문학 학술대회가 현시대를 살아가는 생태공동체의 구성원이자 학문적 동반자로서 연구자 및 연구소 간 활발하고 풍성한 학술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나아가 원광대가 향후 생명산업 글로벌 거점대학 비전 달성을 위한 사상적 기반을 다지는 데도 중요한 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학술대회는 사전 신청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이은주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